정보통신부는 디지털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해 '디지털 파이오니아'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디지털 파이오니아'는 신규시장의 불확실성으로 인한 업계의 위험부담 때문에 시장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분야의 콘텐츠와 네트워크, 기기, 솔루션 업계를 연계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지원으로 신규시장을 창출하기 위한 프로젝트다.
해외 디지털콘텐츠기업들은 콘텐츠와 기기, 솔루션을 연계해 시장내 경쟁력을 공고히 하고 있다. 애플 사의 아이팟.아이튠즈가 대표적인 사례. 그러나 국내의 경우 다양한 신규 기기와 서비스가 출현함에 따라 콘텐츠 플랫폼으로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함에도 시장의 불확실성과 업체의 추가적인 비용부담 등으로 인해 콘텐츠 개발이 미미한 단계다.
이에따라 정통부는 디지털 파이오니아 프로젝트를 통해 온라인게임, 디지털방송, 디지털영상, 디지털음악, 이러닝, 모바일 등의 디지털콘텐츠와 기기-네트워크-솔루션-서비스 업체가 연계된 콘소시엄을 모집, 콘텐츠와 솔루션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규모는 콘소시엄당 콘텐츠 및 솔루션 개발비의 최대 50%를, 최대 15억원까지 매칭펀드 방식으로 지원한다.
특히 u-러닝콘텐츠 콘소시엄의 경우 교육부와 연계해 지정과제로 공모하며 콘텐츠 개발과 더불어 다음해 3월부터 1학기 동안 초등학교에 시범 적용할 예정이다. 정통부는 콘텐츠-기기-솔루션-네트워크 등 가치사슬을 연계한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하나의 가치사슬 안에서 관련 기업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업내용 및 지원신청은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홈페이지(http://www.software.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다음달 10일까지 방문접수하면 된다.
전문적인 용어는 잘 모르지만 손대기가 참 애매한 교육용 프로그램 지원 은 너무 반가운 얘기인 듯하다. 나중에 능력만 되면 교육용 프로그램을 개발 하려는 나 니까^^
한가지 아쉬운 점은 펀드 방식으로 지원 이라는 것이다.-_- 이런 ....